본문 바로가기

그 외 대학 공부/컴퓨터 통신

컴퓨터 통신 - DataLink Control Protocol의 flow control, error control - 1


컴퓨터 통신 기말고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ㅎㅎㅎㅎ 위 부분은 datalink control protocol 에서 flow control 부분인데요.


flow control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공부하기에 앞서 flow control 부분을 공부할 때는 error가 없는 상황이라 가정하겠습니다.

알아야 할 개념 먼저 설명을 드리자면,

Transmission Time - sender에서 프레임이 처음부터 끝가지 송신되는데 걸리는 시간인데용

Tx  = L/R (L = Length of packet in bits(bits), R  = rate(bps))

입니다.

Propagation Time - 데이타 비트가 링크를 통해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Tp = d/v( d= the channel length , v = propagation speed)

입니다.

Bit length of a link B = R*(d/v) 이고,

transmission time 을 1로 놓았을 경우

a = Tp/Tx = Rd/vL = B/L

이라는 것으로 링크의 효율을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만약 a>1 인 경우, propagation time이 transmission time보다 긴 것을 나타내고,   이는 line 이 underUtilized 상황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냥 좋다는 뜻이에요 ㅋㅋㅋㅋㅋ

a<1 인경우는 반대의 경우로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기법을 통해 살펴보자면, 가장 기본이 되는 기법은

stop-and-wait flow control로 하나의 frame을 보내고 그것의 답장인 ack가 올때까지 다음 frame을 보내지 않는 기법입니다.

위의 경우 한 번에 하나의 frame밖에 보내지 못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Sliding - Window flow control 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설명하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