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클라이언트 당기기, 서블릿, frame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용어 설명을 먼저 해야겠지요?
클라이언트 당기기란?
meta 태그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f5 신공입니다. 쉽죠?? 자동으로 f5를 일정시간마다 눌러주는 겁니다. ㅋㅋㅋㅋㅋ 좀 더 기술적으로 말하면 meta 태그의 http-equiv 속성에 refresh 속성값을 이용해서 일정시간마다 서버에 페이지를 요청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rame이란??
원래 한 번에 한개의 페이지를 보여주는 웹 페이지에 영역을 나누어 서로 다른 페이지를 보여주는 html 태그입니다. 우리는 이 태그를 텍스트를 입력하는 부분과 보여주는 부분으로 나누어서 제작할 것입니다.
서블릿은 다들 아시죠??
다음으로 보실 것은 채팅 프로그램의 페이지 구성입니다.
처음으로 보여줄 페이지는 chat.html 페이지 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접속자에게 사용할 닉네임을 물어보는 페이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닉네임을 입력 하시면 ChatLogin.java의 서블릿 페이지를 요청합니다. 이 곳에서 닉네임을 입력하지 않고 들어온 사용자를 다시 chat.html 페이지로 넘기고 사용자의 id를 저장합니다. 그리고 frame을 이 페이지에서 나누어 각각 ChatInput 페이지와 ChatServer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ChatInput 페이지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페이지고 ChatServer 페이지는 입력한 내용을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는 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 chat.html 페이지부터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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