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Programing Language/JSP-servlet

서블릿 프로그래밍 #5 - 클라이언트 당기기, 서블릿, frame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소개

이번 시간에는 클라이언트 당기기, 서블릿, frame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용어 설명을 먼저 해야겠지요?


클라이언트 당기기란?

meta 태그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f5 신공입니다. 쉽죠?? 자동으로 f5를 일정시간마다 눌러주는 겁니다. ㅋㅋㅋㅋㅋ 좀 더 기술적으로 말하면 meta 태그의 http-equiv 속성에 refresh 속성값을 이용해서 일정시간마다 서버에 페이지를 요청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rame이란??

원래 한 번에 한개의 페이지를 보여주는 웹 페이지에 영역을 나누어 서로 다른 페이지를 보여주는 html 태그입니다. 우리는 이 태그를 텍스트를 입력하는 부분과 보여주는 부분으로 나누어서 제작할 것입니다.


서블릿은 다들 아시죠??


다음으로 보실 것은 채팅 프로그램의 페이지 구성입니다.


처음으로 보여줄 페이지는 chat.html 페이지 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접속자에게 사용할 닉네임을 물어보는 페이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닉네임을 입력 하시면 ChatLogin.java의 서블릿 페이지를 요청합니다. 이 곳에서 닉네임을 입력하지 않고 들어온 사용자를 다시 chat.html 페이지로 넘기고 사용자의 id를 저장합니다. 그리고 frame을 이 페이지에서 나누어 각각 ChatInput 페이지와 ChatServer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ChatInput 페이지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페이지고 ChatServer 페이지는 입력한 내용을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는 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 chat.html 페이지부터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목록


1. chat.html 보기

2. ChatLogin.java 보기

3. ChatServlet.java 보기

4. ChatInput.java 보기